의천사네이버카페 제주맘다음카페 초음파보기 진료안내 오시는길
의천사 지식게시판
ANGEL WOMEN'S CLINIC

 

 
의천사)무통분만
 글쓴이 : 의천사
작성일 : 2016-12-28 19:42   조회 : 8,109  

 

무통분만

무통분만 중에는 의식을 완전히 잃어버리는 것이 아니고 명료한 의식 속에서 아기를 낳는 전과정에 산모본인이 참여하는 것입니다.


분만통증을 없애거나 경감시키기 위하여 근육이나 정맥주사로 진통제를 쓰기도 하고 흡입마취제를 저농도로 마시는 방법, 최면, 라마즈분만, 그네분만, 수중분만, 경피적 전기자극(TENS), 침술 등 여러가지 방법들이 있으나 경막외 마취에 의한 방법이 가장 효과적이고 확실하면서도 태아와 산모에게 안전한 시술방법입니다.


무통분만의 아무런 부작용이 없고 또한 분만통증을 하나도 없게 해주는 완전무결한 방법이라고 말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모든 산모에게 일률적으로 적용할 수 있는 것도 아니고 반드시 정상분만을 보장하는 것도 아닙니다. 쉽게 말해서 수술해서 낳아야 될 산모는 무통분만이 효과가 없다는 것입니다. 그러나 무통분만을 한다는 것은 단순히 통증을 줄이는 것 외에 산모와 아기의 상태를 좋게 해주는 의학적으로 규명된 확실한 효과가 있습니다.


무통분만을 제대로 하기 위해서는 의사와 분만실 간호사의 역할 분담이 잘 이루어져야 하고 그보다도 산모, 보호자와 의사, 간호사 사이에 충분한 이해와 협조가 필수적입니다.

 

보통 자궁문이 4~5cm 정도 열렸을 때 마취를 시도하지만 상황에 따라 그 보다 일찍 하기도 합니다.


경막외 마취의 최대 장점은 마취를 하면 근육이 이완되고 자궁경관이 부드러워져 평균 15~16시간 걸리는 초산의 경우도 7~8시간으로 단축된다는 것. 또한 과도한 통증으로 생길 수 있는 자궁혈류 감소나 자궁수축 이상을 예방하고, 산모의 과호흡으로 인한 태아의 저산소증 등도 막을 수 있다는 것입니다.



◈ 무통분만의 장점

아기나 산모 모두에게 안전합니다.

산모의 카테코라민 분비를 억제시켜서 진통 중 태반의 혈액 순환을 순조롭게 만들어 주어 산소공급이 원활해져 정상아 뿐만 아니라 조산아, 임신성고혈압, 당뇨병 등의 고 위험 임산부에게도 권장할만한 마취법입니다.


 


◈ 약제를 사용하는 무통분만

분만에 마취를 사용하는 것은 외과 수술의 마취와 달리 여러가지 어려운 점이 있습니다.

단순히 통증을 제거할 뿐이라면 마취를 강하게 하면 되지만, 분만시에 마취를 지나치게 강하게하면 약기운이 아기에게로 옮아가서 질식하는 율이 증가하거나 진통이 약해져서 분만을 오래끌거나 출혈이 많아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따라서 마취약은 되도록 소량에 그치는 것이 바람직하고, 약제에 의한 무통분만이라고는 하지만, 전혀 무의식중에 분만을 끝내는 것은 아닙니다.

또한 분만에 대해 심한 불안과 공포를 품고 있으면 마취의 양이 많아지는 경향이 있고, 무통분만을 원하시는 산모는 반드시 분만강습을 받아 분만에 대해 지식을 습득해두는 것이 좋습니다.


이런 산모에게 좋다

심장이 약하거나 폐에 이상이 있는 경우

고혈압이나 심장병, 당뇨병, 갑상선질환을 앓는 산모

임신중독증으로 태반의 기능이 떨어진 경우

출산이 한달 이상 앞당겨진 조산인 경우

산통이 심한 경우

쌍둥이 출산일 때